검색엔진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란?

검색엔진최적화(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란?검색엔진 최적화(SEO)란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에서 자신의 웹사이트 혹은 웹페이지의 순위와 노출도를 높여 트래픽의 양과 질을 높이는 최적화 작업입니다. 직접 트래픽 혹은 돈을 지불하는 키워드 광고(Paid Search) 결과가 아닌 자연검색어(Organic Search) 결과를 개선하는 것이 검색엔진 최적화(SEO)의 목표입니다.



1.1. 검색엔진최적화 개념 이해하기
여러분의 회사에서 젊은 층을 타겟으로 하는 의류 매장을 오픈하기 위한 장소를 탐색 중입니다. 임대료가 같다고 가정하면 ‘명동’과 ‘강원도의 한 시골 마을’ 중 어디를 선택하겠습니까? 의류 매장 뿐만 아니라 음식점, 화장품, 전자기기 매장 등 우리가 알고 있는 대부분의 회사는 ‘명동’을 택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명동은 구매력을 갖춘 타겟 고객들이 많이 다니는 장소이기 때문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란 한마디로 여러분의 매장(웹사이트)을 명동(검색엔진 검색결과 첫페이지)으로 이전시키는 작업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 SEO 필요성

오프라인 매장이 명동과 같은 시내에 위치해야 매출이 높아지듯이 웹사이트도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자주 찾는 곳에 위치해야 더 많은 웹 트래픽을 몰고 오고 세일즈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사람들이 자주 찾는 곳은 어디일까요? 알렉사가 조사한 전세계 웹사이트의 방문 순위 Top 500위에 따르면 구글(Google.com)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사실 굳이 통계 자료를 살펴보지 않아도 우리 주변 사람들의 생활 습관을 살펴보면 과제를 할 때, 업무를 볼 때, 여행 계획을 세울 때 등 무언가에 대한 정보를 찾아야 할 때 검색엔진 ‘구글’에 접속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습관이 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구글보다 네이버가 유명하다고요? 맞습니다. 다만 전세계 주요 국가 내 검색엔진 순위를 살펴보면 한국, 중국, 러시아 단 3개국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에서 구글이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 중국, 러시아 이외의 국가를 타겟으로 하는 회사는 아무래도 ‘구글’에서의 검색엔진 최적화(구글 SEO)를 먼저 고려해봐야 할 것입니다.



1.2. 검색엔진최적화 얼마나 중요할까?
사람들이 구글에서 검색하여 정보를 찾고 쇼핑도 한다는 것은 팩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구글에서 우리 웹사이트가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검색결과 상위에 랭크되는 것이 도대체 얼마나 중요한 걸까요?

구글 페이지별 트래픽 점유율

디지털마케팅회사 Chitika의 구글 검색결과 페이지 웹로그 분석 결과, 무려 91.5%의 트래픽이 검색결과 첫 페이지에 집중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다시 말해 회사와 관련된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회사 웹사이트가 검색결과 첫 페이지에 뜨지 않으면 잠재고객 트래픽을 얻을 가능성이 1/10 미만으로 현저히 낮아지게 됩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파고들면 검색결과 첫페이지 안에서도 게재순위에 따라 얻는 트래픽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즉, 구글 검색결과 첫페이지의 1순위로 나오는 것과 첫페이지의 10순위로 나올 때 기대할 수 있는 트래픽이 다르다는 것인데요. Chitika의 조사결과를 다시 한 번 인용하면 평균적으로 첫페이지의 1순위일 때는 총 트래픽에서 32%의 트래픽을 기대할 수 있고, 10순위일 때는 2%의 트래픽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종합해서 말하자면 총 100번의 트래픽 기회가 있다고 가정할 때, 검색결과 첫페이지에 리스팅된 열 개의 링크들이 91~92번의 트래픽을 독점하게 되고, 그 중 첫페이지의 1순위로 노출되는 웹사이트 링크가 32번의 트래픽을 가져가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검색결과에서의 노출 순위에 따라 얻을 수 있는 트래픽의 양이 크게 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죠? 그리고 이 ‘트래픽’이라는 것은 매출을 일으킬 수 있는 하나의 기회이기 때문에 트래픽의 증감에 따라 회사의 매출, 수익 규모가 크게 영향을 받게 됩니다.

웹사이트를 검색결과 첫페이지로 올릴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와 검색광고인데요. 이 둘의 차이점을 이해하면 검색엔진최적화에 대해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1.3. 검색엔진최적화와 검색광고 비교하기
아래 스크린샷에서 빨간 선으로 표시된 부분은 검색광고를 통해 구글 검색결과 상위에 노출된 것이고, 파란 부분은 검색엔진최적화를 통해 구글 검색결과의 상위에 노출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검색광고를 통해 노출되는 영역이 더 위에 있기 때문에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보다 광고가 낫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조금 더 살펴보죠.



검색광고를 통해 웹사이트가 노출되기 위해선 검색엔진(구글, 네이버, 다음 등)에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보통 클릭당비용(Cost Per Click, CPC) 방식으로 책정이 되어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비용이 발생하게 되는 구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검색광고는 검색엔진최적화보다 비용적 부담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광고를 통해 노출되는 링크에는 Ad 라고 표시가 되는데요, 꽤 많은 사람들이 광고라고 표시된 검색결과를 신뢰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올라오는 검색결과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마케팅 예산이 풍족하여 검색광고에 많은 돈을 써도 사람들이 클릭조차 하지 않아 원하는 마케팅 결과가 나오지 않는 경우도 허다하게 됩니다.

반면 검색광고가 갖고 있는 이점도 무시할 수 없는데요, 검색엔진최적화는 작업을 시작하고 검색엔진에 반영되기까지 적어도 3개월의 기간이 소요되지만 검색광고의 경우 검색엔진 광고 플랫폼(구글 애드워즈, 네이버 광고)에 광고를 등록하고 돈을 입금하면 곧바로 검색엔진의 첫페이지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마케팅과 검색광고는 비슷해보이면서도 다른 점이 많은 마케팅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와 검색광고마케팅의 차이점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보면 우리 회사에 필요한 마케팅이 무엇인지 알게 될지도 모릅니다.



2. 검색엔진최적화(SEO) 방법 알아보기
검색엔진최적화 작업은 말 그대로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웹사이트의 조건을 갖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터넷에서 검색해보면 구글의 검색결과 순위 랭킹 요소는 2017년 기준 200여 가지에 육박합니다. 참고로 구글의 랭킹 요소는 200가지 모두가 동일한 중요도를 갖지 않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최적화 요소를 파악하고 적용하기만 해도 구글 SEO 업체가 해주는 것 같은 검색엔진 최적화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다음에서 소개하는 SEO 작업을 통해 웹사이트 최적화 성과를 직접 느껴보세요.



2.1. 보안 프로토콜 (HTTPS)
2014년 구글은 보안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앞으로 HTTPS 보안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웹사이트에 대해 HTTP 일반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웹사이트보다 더 높은 점수를 부여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2017년부터는 HTTPS가 아닌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안전하지 않다는 경고가 구글 크롬 브라우저 주소창에 표시되게 했습니다.

보안 프로토콜

SEMrush에서 트래픽 기준 상위 100,000개의 웹사이트에 대해 보안 프로토콜 사용률을 조사해봤는데요, 2014년 7.6%의 웹사이트만 보안 프로토콜을 사용했는데 2017년에는 무려 31.5%의 웹사이트가 보안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전세계 주요 웹사이트가 모두 HTTPS로 전환하는 상황에서 검색엔진최적화를 중요시하는 기업이라면 브랜드 홈페이지든 홍보 블로그든 보안 프로토콜을 적용하여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2. Robots.txt (로봇 배제 표준 파일) & Sitemap.xml (사이트맵)
robots.txt 는 웹사이트에 대한 검색엔진 로봇들의 접근을 조절해주고 제어해주고 로봇들에게 웹사이트의 사이트맵이 어디 있는지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웹사이트 내 특정 페이지가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기를 바란다면 robots.txt파일을 설정하여 이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robots.txt는 html이 아닌 일반 텍스트파일로 작성하며 사이트의 루트 디렉토리에 위치해야 합니다. 다른 곳에 robots.txt를 올리면 검색 로봇이 파일을 찾을 수 없다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구글 SEO 작업

sitemap.xml은 웹사이트 내 모든 페이지의 목록을 나열한 파일로 책의 목차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일반적인 크롤링 과정에서 쉽게 발견되지 않는 웹페이지도 문제없이 크롤링되고 색인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웹사이트의 구성이 복잡하고 깊이(depth)가 깊은 계층형 구조를 가진 사이트는 사이트맵을 more info 필수적으로 갖고 있어야 합니다.

robots.txt와 sitemap.xml 파일 설정하는 법을 배우고 바로 여러분의 사이트에 적용시켜 보세요.



2.3. 타이틀 & 메타디스크립션 태그 (검색엔진최적화 메타태그 + 기타 태그)
타이틀 태그는 웹페이지의 제목에 해당되고, 메타디스크립션은 웹페이지의 중심 내용을 요약하여 설명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웹사이트의 웹페이지들은 각각 다른 내용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웹페이지별로 독특한 타이틀 태그와 메타디스크립션 태그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 타이틀 태그는 영문의 경우 공란 포함 65자, 한글은 32자 정도, 메타디스크립션 태그는 영문 156자, 한글은 72자 정도의 길이 제한이 있습니다. (2017년 12월부터 구글이 메타디스크립션 태그 길이를 기존의 2배로 연장하여 검색결과에 노출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메타디스크립션 길이 제한은 영문 기준 320자, 한글 160자 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타이틀 태그 SEO 메타디스크립션

타이틀태그와 메타디스크립션 태그의 길이 제한을 꼭 지켜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적정 길이를 넘어가면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뒷부분이 잘려서 나오게 되니 이 점을 유념하셔서 태그 작성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타이틀태그와 메타디스크립션은 사용자의 클릭율(Click Through Rate)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클릭율을 높이고 싶다면 사람들이 관심있어 할만한 키워드, 문구를 통해 태그 최적화, 구글 SEO 작업을 해야 합니다.



2.4. 소셜 검색엔진최적화 메타태그
구글 검색엔진 원리 혹은 구글 웹사이트 최적화 랭킹 요소 분석 자료를 살펴보면 웹사이트의 소셜미디어 활동 관련 지표가 있습니다. 그 웹사이트가 구글플러스에서 얼마나 공유되었는지, 페이스북으로부터 들어오는 트래픽은 어느 정도인지와 같은 지표를 통해 구글은 해당 웹사이트의 품질을 시시각각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부지런히 소셜미디어에서 공유하고 퍼블리싱하는 작업도 SEO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됩니다.

오픈그래프 트위터 태그 예시

오픈그래프 태그(Open Graph)는 페이스북과 같은 소셜미디어에서 웹페이지 URL이 공유될 때 웹페이지의 주요 정보(제목, 이미지, 설명)가 표기되는 방식을 관리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오픈그래프 태그를 사용하지 않는 웹페이지가 소셜미디어에서 공유되면 어떻게 될까요? 그러면 각 소셜미디어 크롤러가 임의로 제목, 이미지, 설명 콘텐츠를 가져가서 마음대로 사용하게 됩니다.

웹페이지별로 대표 제목, 이미지, 그리고 간략한 설명을 사전에 지정해주면 사람들이 어떤 소셜미디어에서 해당 URL을 공유할 때 사전에 지정된 정보가 우선적으로 보여지게 됩니다. 여러분의 디지털 자산이 공유될 때 보여지는 정보를 제3자의 손에 맡기지 않고 여러분이 컨트롤하고 싶다면 오픈그래프 태그와 트위터 카드 태그를 설정하면 됩니다.

태그를 설정했으면 이젠 여러분의 타겟 고객이 많이 사용하는 소셜미디어 채널을 확인한 후, 부지런히 콘텐츠를 공유하며 타겟 고객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해보세요.



2.5. 이미지 태그 및 최적화
이미지 검색을 사용해본 적 있나요? 미국에서는 이미지 검색 사용 비중이 해마다 높아지고 있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말하자면 미국 구글에서 이뤄지는 검색 중 무려 1/3 이상이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이뤄지고 있는데요, 이 수치만 보더라도 구글 이미지 검색의 중요성이 조금 더 와닿지 않나요?

구글SEO 이미지태그

이미지와 관련된 여러개의 HTML 태그 중, 검색엔진최적화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이미지 Alt 태그입니다. 이미지 Alt태그란 이미지에 대한 설명을 해주는 HTML태그입니다. 웹사이트에 사용되는 이미지에는 가능하면 Alt태그를 설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 Alt태그가 잘 설정되어 있는 이미지의 경우, 구글 이미지 검색에서 높은 검색순위를 차지할 수도 있고 스크린리더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웹페이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기도 합니다.



2.6. 모바일 최적화
2015년 모바일 검색이 데스크톱 검색을 넘어서면서 구글은 모바일 퍼스트 전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모바일 최적화는 매우 중요한 구글 SEO 랭킹 요소가 되었고, 우리가 아는 글로벌 회사들은 대부분 모바일 친화적인 웹사이트를 구축해 운영 중입니다. 모바일 친화적인 사이트인지 아닌지 여부는 구글이 제공하는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를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

모바일 친화적 웹사이트 테스트

모바일 최적화를 위해서는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웹사이트를 아예 반응형으로 제작하거나 모바일용 웹사이트를 따로 운영하는 것인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반응형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은 검색엔진 최적화 방법입니다. 반응형 웹사이트란 하나의 페이지 소스로 다양한 기기의 페이지 해상도, 레이아웃에 맞는 화면을 유동적으로 보여주는 사이트를 의미합니다. 만약 모바일용 웹사이트를 따로 가져가야 하는 상황이라면 Canonical 및 Alternate 태그 등을 활용하여 데스크톱 웹사이트와 모바일용 웹사이트의 관계를 확실히 표명하는 작업이 추가적으로 필요합니다.



2.7. 대표 주소 설정 (https / http / with www / without www)
구글 검색엔진 원리를 이해한다면 웹사이트의 대표 주소를 설정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바로 알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최적화의 핵심은 내 도메인, URL의 최적화 점수를 높이는 것이는 것입니다. 만약 하나의 페이지를 접속하는 방법이 여러 가지가 있다면 하나의 대표 주소를 정하고 나머지에 대해선 리다이렉트를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의 웹사이트가 여러 가지 접속 경로를 허용하고 있다면 웹사이트의 대표 주소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배운 후 바로 적용시켜야 도메인 점수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8. 키워드 및 콘텐츠 최적화
마지막으로 소개할 구글 검색엔진최적화 방법은 키워드 및 콘텐츠 최적화입니다. 키워드의 경우 구글 뿐 아니라 네이버 검색엔진 최적화에서도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2.1에서 2.7에 언급된 최적화 요소가 다소 테크니컬한 부분이라 비개발자가 이해하기 어려웠다면, 이번에 설명드릴 키워드 및 콘텐츠 최적화는 비개발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최적화 요소입니다. 콘텐츠 최적화는 이해하기는 쉽지만 구글 SEO 업체나 SEO 전문가도 가장 어려워하는 부분입니다.

구글은 독특하며 정보가 풍부하게 담긴 콘텐츠를 좋아합니다. 그러므로 내용이 좋다고 다른 사이트에 있는 글을 그대로 복사하여 붙여 넣거나, 요즘 뜨는 검색어 순위를 보고 여러 분야에 대한 글을 두서없이 작성하여 퍼블리싱하면 구글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운이 좋아 제재를 받지 않더라도 이렇게 계획 없이 작성된 콘텐츠는 해당 분야에 대한 주제 연관성이 낮기 때문에 상위 랭킹을 차지할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기획할 때, 나의 웹사이트가 어떤 분야, 주제와 관련이 있어야 할지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 주제와 관련된 키워드를 찾은 후 콘텐츠를 작성하는 편이 좋습니다.

콘텐츠 최적화 방법 SEO



키워드 최적화는 키워드 리서치 툴을 활용하여 시작할 수 있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나 트윈워드 아이디어즈와 같은 키워드 리서치 툴에 키워드를 입력하면 그 키워드와 관련된 수백가지 연관 키워드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 회사와 관련이 있으면서 검색량이 높고 경쟁지수가 낮은 키워드를 선정하여 웹사이트 콘텐츠, 타이틀 및 메타디스크립션 태그, 이미지 Alt 태그, URL 이름 등 다양한 부분에 적용시키면서 최적화 작업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